본문 바로가기
일상

남자 갱년기 증상 및 자기진단 - New

by 아만보다 2021. 6. 6.

남성 갱년기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남성호르몬 변화 즉, 호르몬 감소와 남성호르몬 불균형 때문에 일어나는 변화입니다. 호르몬 감소는 30대부터 자연감소가 발생하며, 불균형은 체중 증가와 여성호르몬 증가로 인하여 일어나 뇌신경반응 약화되는 현상입니다. 이중 증상이 심할수록 의학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성욕이 감퇴되며(발기부전), 감정 변화(우울감, 감정 통제가 안됨)가 나타나고, 수면변화(불면증), 인지능력 감소(기억력 감퇴), 만성피로 이렇게 다섯 가지가 가증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남자 갱년기 시기

 

남성갱년기는 40대 후반에서 50대 중반 사이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하지만 경우에 따라 40대 초반 또는 60대 초반에 신체의 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남성갱년기는 관리 유무에 따라 40이 넘으면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으며, 갱년기가 의심될 경우에는 병원을 나가보시는 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 테스트(자가진단)

 

1. 성욕감퇴가 있습니까?

2. 기력이 없습니까?

3. 체력이나 지구력에 감퇴가 있습니까?

4. 키가 줄었습니까?

5. 삶의 즐거움이 줄었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6. 울적하거나 괜히 짜증이 나십니까?

7. 발기가 예전보다 덜 강합니까?

8. 운동능력이 최근에 떨어진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9. 저녁식사 후 바로 잠에 빠져 드십니까?

10. 일의 수행능력이 최근에 떨어졌습니까?

 

문항 중 1번 혹은 7번 문항이 "예"인 경우나 나머지 문항 중 세 가지 이상에서 "예"인 경우 남성 갱년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즉, 발기에 문제가 생겼거나 급격한 우울감과 만성피로가 느껴진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채혈 후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남자 갱년기 대처방법

 

식이조절 방법

 

최우선적으로 술, 담배를 끊어야 하며, 이후 호르몬 변화를 완만하게 유지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섭취하는 음식'에 있습니다. 몸에 나쁜 걸 제외하고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색깔이 분명한 음식을 섭취하는 게 매우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항노화 물질이 포함된 음식인 바나나, 오이, 딸기, 포도, 가지 등의 여덟 가지  색깔의 음식을 섭취하며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약물치료(호르몬 치료)

 

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감소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사와 상담 후 약물치료 또는 패치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댓글